자동차의 제원을 살펴볼 때 자주보는 단어이지만 무슨 뜻이었는지는 잘 모르거나 헷갈리는 단어의 정확한 의미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전장
수평년 위에 자동차를 놓고 범퍼 등을 포함해서 가장 앞에서 뒤까지 측정한 길이
전폭
수평면 위믜 자동차에서 사이드미러부분만 제외한 좌,우 끝단 사이의 너비를 말함
전고
전고는 타이어가 바닥에 닿는 접지면에서 차의 가장 높은 부분까지의 높이입니다.
최대 적재 상태로 측정할 경우에는 별도로 표기한다고 합니다.
축거
축거는 앞,뒤 차축의 중심에서 중심까지의 거리입니다.쉽게 이야기해서 앞타이어와 뒷타이어의 센터 to 센터라고 이해하시면 될거 같습니다.
이러한 차의 축이 2개 이상일 경우에는 중간과 앞의 축 사이를 제1축거, 중간과 뒷 차축 사이는 제2축거라고 부른다고 합니다.
윤거전
윤거전은 전륜의 좌,우 타이어의 접촉면 중심에서 중심까지의 거리입니다.
윤거후
윤거후는 후륜 좌,우 타이어의 접촉면 중심에서 중심까지의 거리입니다.
그 밖에 잘 몰랐던 용어들
공차중량
사람 및 짐이 실리지 않은 상태일 때 연료, 오일 등의 가장 기본적인 것들만 있는 상태에서 차의 무게를 잰 중량
배기량
자주 들어본 배기량은 차의 제원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것입니다. 자동차믜 세금은 배기량을 기준으로 세율이 정해집니다.
배기량은 실린더내에서 피스톤이 1행정했을 때 흡입하거나 혹은 배출한 공기나 혼합가스의 체적(부피)를 말합니다. CC 로 주로 표현되구요. 리터로 표시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배기량이 보통 차의 급수나 엔진크기의 크고 작음을 알 수 있게 해줍니다.
최대토크
엔진마다 발생되는 최대의 토크(회전력)는 kg-m의 단위로 나타내는데요. 토크를 발생할 때의 엔진의 1분당 회전수인 rpm을 함께 표시합니다. 전기차의 모터의 경우 Nm 단위를 사용한다고 합니다.
디젤, 가솔린, LPG, CNG 차이 알아보기!
디젤, 가솔린, LPG의 차이점과 바이오디젤에 대해서 알아봅니다.